로고

전주사랑의교회
로그인 회원가입
  • 섬김과양육
  • 큐티훈련학교
  • 섬김과양육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큐티훈련학교

    제자훈련을 통해 평신도를 깨우는 전주사랑의교회

    말씀묵상 훈련학교

      계속적인 영적 싸움에서 승리의 삶을 살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해야 합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을 취하라는 사명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땅의 거인들, 견고한 성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그가 끊임없이 전쟁에 승리로 이끌며 성공한 비결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있습니다. 여호수아처럼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한다면 승리하는 삶이 우리에게 보장되어 있습니다. 영적 목마름을 경험해 보셨습니까? 주님에 대한 목마름을 경험해 보셨습니까? 신앙의 훈련이나, 세미나, 부흥집회를 통해서 받은 놀라운 은혜들이 지속되지 못하는 것을 경험해 보셨습니까? 아마도 믿음으로 살려고 몸부림치는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든지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목마른 가운데 살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우물가에서 목말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 우물이 너무 깊어 보입니다. 그러나 그 우물에서 물을 길어내는 것이 말씀 묵상입니다.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같이 그 행사가 다 형통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 여호와의 말씀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우리는 이 말씀을 묵상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한다고 우리를 제재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시냇가에 심은 나무처럼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말씀을 묵상하는 삶을 통하여 풍성한 과실을 맺으며 사는 삶을 살게 하셨습니다. 한편 예수님을 생각만 해도 가슴이 뭉클해지기 시작하고 눈물 콧물이 범벅되었던 묵상의 시간들, 그 시간들이 나의 삶 중심에 있음은 오직 주님의 은혜요, 나를 사랑하신 주님의 사랑이셨습니다. 그 사랑이 나에게 축복으로 다가온 것입니다.

      당신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라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하늘과 땅과 온 우주를 창조하신 엘로힘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그런데 그 창조주 하나님이 만물을 창조하실 때 말씀으로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에서는 그 말씀이 단순한 언어나 선언을 넘어서 인격적이심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요1:1-3) 요한복음은 그 말씀이 하나님이시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분은 분명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가운데 거하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요1:14)
      살아계셔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침묵하시는 하나님이 아니십니다. 그분은 말씀하시는 하나님되십니다. 분명 그 말씀하심은 ‘신인동형론적’ 표현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만물을 초월해 계실 뿐만 아니라, 만물가운데 살아계시고 역사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인간의 시간역사를 창조하시고 그 가운데 자신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은 인간과 함께 하시는 분이심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당신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그분은 당신의 삶의 자리에게 말씀하시는 분이십니까? 그리스도인 이라면 하나님과 인격적 교제를 합니다. 그것이 기도의 자리일 수도 있고, 말씀의 자리일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시간과 장소를 초월해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매우 제한적인 시간과 장소에 국한된 삶을 살아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온 땅을 두루 살피시고 말씀하시고 역사하십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삶의 자리에서 일어나는 일 모든 것을 다 아십니다. 뿐만 아니라 감추어진 마음을 아시기에 그분의 별명가운데는 ‘감찰하시는 하나님’이 있습니다.

      구약성경에서만 말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표현을 찾아보았습니다. 가라사대(408회), 이르시기를(77번), 이르노라(32회), 이르시되(279회), 말씀하시기를(58회), 말씀하시되(102회) 말하노라(274회), 여호와의 말이니라(167회), 말씀이 임하니라(38회)가 성경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모두가 총 1,435회라는 많은 양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시편, 잠언, 전도서에는 거의 기록이 없지만 그 외의 모든 성경에서 많은 양이 하나님께서는 마치 수다쟁이처럼 말씀하시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지서에서는 선지자에게 소명을 주시고 그들에게 말씀을 대언하는 사역을 감당할 때 그들과 말씀하시는 장면들이 많이 기록되는데, 예레미야에게는 실로 엄청난 말씀들이 반복적으로 계속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북이스라엘이 멸망하고 이제 남은 남유다의 멸망 직전에 심판하시기를 싫어하시며 하나님이 어떻게 하면 그들을 구원하실까 계속적으로 선지자들에게 말씀하시고, 그들에게 제발 좀 내 말을 들어달라고 간청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이러한 성경의 기록에서만 갇혀 계시는 수다쟁이 하나님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당신의 삶의 자리에게서 날마다, 매 순간마다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시라고 생각하십니까? 생각이라는 관념을 넘어서 체험할 수 있는 하나님이라고 믿습니까? 이번 시간에는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체험하기를 기도하십시오. 그런다면 당신은 오늘 이시간이후로 더욱더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체험은 당신의 육적이건 영적이건 모든 영역에 말씀하시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더욱더 풍성해지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말씀하시는 하나님(6주과정)

      1과 하나님의 음성, 하나님의 비전
      2과 에덴동산, 하나님나라와 인간
      3과 타락한 공동체에 찾아오신 하나님
      4과 생명수, 새 예배되시는 예수님
      5과 참된 안식을 갈망하는 인간에게 찾오오신 예수 그리스도
      6과 하나님의 비전, 나의 꿈

    매일성경 묵상방법

      1.먼저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을 때 하나님이 말씀해 주시며 그 말씀을 잘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성령님게 도움을 구하십시오.

      2.그날 본문을 읽습니다.
          하나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주의 깊게 살피면서 여러번 반복해서 읽습니다.

      3.본문을 묵상하고 관찰합니다.
          그날 본문이 나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관찰하고 묵상합니다.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에 대해 새롭게 깨달은 진리는 무엇인지, 나 자신과 주변 상황과 관계 가운데 뭐라고 말씀하시는지, 본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진리와 교훈은 무엇인지, 특별히 주시는 약속과 모범, 경고는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4.묵상한 말씀 가운데 실천할 부분을 찾습니다.
          적용하기 위하여 붙들 부분이 한 가지 결심일 수도 있고, 한 단어나 구절일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삶 가운데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말씀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분명히 반응하기 위하여 가능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말씀을 적용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5.묵상하고 적용한 내용을 기도하고 실천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삶에서 실제로 순종해야 합니다. 말씀에서 깨달은 사실들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찾으십시오. 말씀을 묵상하고 실천하는 생활을 꾸준히 하게 되면, 성경을 보는 눈이 열리고 삶이 달라질 것입니다.

    성경묵상의 동기

      그리스도인의 삶이란 단순히 교회에 열심히 출석하여 예배드리고, 봉사하는 것 이상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세상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성경묵상’입니다.

      1.성경묵상은 누가 하는가?
      1)구원받은 백성
      구원이란 믿음으로 예수님을 나의 삶에 왕과 주인으로 영접하는 것이다.
      2)하나님 나라 백성
      (1)나의 소속은 하나님 나라이므로(골1:13), 그 나라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통치와 다스림을 받아야 합니다.
      (2)하나님의 통치와 다스림을 받기 위해서는 매일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해야 합니다. (히3:13)

      2.성경묵상이란 무엇인가?
      성경묵상이란 동양종교에서 흔히 말하는 명상과는 다른 개념이다. 명상이란 범신론적 개념으로서 우주와 하나가 되기 위해 자기 자신과 자신의 모든 의식을 비우는 것을 말한다. 마음을 비우는 일은 대개 특별한 단어나 구절을 되풀이하며 읊조리는 것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이 빈 상태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 오히려 하나님은 말씀으로 마음이 가득 채워지기를 원하신다(골3:16).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을 채워서 삶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묵상이란 소가 되새김질하듯 ‘곱씹다’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성경묵상은 성경의 메시지를 곱씹어 생각하면서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요컨대 성경묵상이란 주님께서 나에게 주신 말씀을 기억하고, 의식적으로 그 말씀에 초점을 맟추면서 심사숙고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경적 의미
      (1)하나님과의 교제(요15:7; 요일1:3)
      말씀과 기도는 하나님과 교제에 있어서 두 기둥이며 핵심이다.

      (2)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요4:24; 롬12:1-2)
      예배는 개 교회에서 정한 시간에 드리는 공동체 예배와 개인이 말씀을 묵상하는 개인예배, 그리고 깨달은 말씀을 삶에 적용시키는 순종의 삶으로써 예배가 있다. 이 세가지 예배가 조화를 이루고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예배할 때 하나님께 산 제사(롬12:1)로 드릴 수 있다.

      (3)하나님과의 동행(창5:21-24)
      나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알고, 모든 삶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만물을 그 정하신 목적대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사역)를 따라 그분과 동행하는 것이다.

      *정의: 성경묵상이란 그리스도인이 성경을 읽고 기도하면서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시간이다. 그리스도인은 성경묵상을 통하여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깨닫고 찬양하며,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여 매일 그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살게 된다. 그러므로 성경묵상 시간은 하나님께 헌신하는 시간이며 충성하고 복종하는 시간이다

      3.성경묵상이 왜 필요한가?
      1)하나님께서 원하시므로(창1:27-28; 시1:2)
      인간은 하나님과 대화할 수 있는 의존적 존재, 즉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창1:27). 그래서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를 나누면서 그분의 말씀을 들을 수 있고, 그 뜻에 따라 세상을 다스릴 수 있다.

      2)예수님의 모범(막1:35,45;2:13,37;4:1;6:46;9:2;14:32)
      예수님은 이 땅에서 사역하실 때 하나님과 친밀하게 교제하시며 하나님의 뜻대로 일하셨다. 우리도 하나님과 깊이 교제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야 한다.

      3)영적 승리를 위하여(수1:8; 시119:9,11)
      이스라엘이 가나안 전쟁에서 승리한 비결은 병거나 칼이나 용맹한 군사나 기발한 전략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 것이었다.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이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4)삶의 안내와 지시를 받기 위해(시119:105;요10:27)
      양은 목자의 음성을 따라 행동하므로 목자의 음성을 읽혀야 한다. 마찬가지고 그리스도인도 목자이신 하나님의 음성을 익히지 않으면 그분의 인도하심을 받기 어렵다.

      5)영적 성장을 위해서(딤후3:16,17)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지향하는 궁극적 목표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러나 그에게까지 자라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아는 일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엡4:13-16). 육신적인 성장을 위해서 적절한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하듯이 영적인 성장을 위해서도 지속적 으로 말씀을 먹어야 한다(히5:12-14)

    성경묵상 방법

      1.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하여 준비하라(준비)
      1)조용한 시간과 장소를 정하라(막1:35; 시5:3; 시119:147)
      2)성경과 묵상교재를 준비하라(매일성경,생명의 삶 등)
      -매일 읽어야할 본문과 양이 정해져 있다.
      -성경 전체를 체계적으로 읽을 수 있다.
      -묵상을 거르지 않고 매일 할 수 있게 돕니다.
      -공동체(교회)가 동일한 본문으로 묵상하며 함께 나눌 수 있다.
      -성경에 대한 관찰과 해석, 적용을 돕는다.
      3)자신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마음을 준비한다. (하나님께 집중하기 위하여 찬양하거나 찬양테이프를 듣는다)
      4)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가라(시119:18)
      (1)사무엘의 기도-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삼상3:10)
      (2)다윗의 기도- ‘내 눈을 열어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시119:18)
      (3)바울의 기도-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이다(딤후3:16-17)
      말씀을 깨닫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라

      2.그 날 본문을 주의 깊게 읽으라(이해)
      1)본문을 문맥에 따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제대로 묵상 할 수 없다.
      2)더 나은 이해를 위하여 다른 번역 성경을 참조한다(쉬운성경,현대인,표준새번역)
      3)문단 나누기를 통해서 소 주제들을 정하고, 소 주제들을 다시 한 문장으로 정리해서 기록하여 중심내용 을 잡는다.
      4)중심내용에서 제목(주제)를 정한다
      *본문의 중심내용을 자기가 이해한 말로 기록하라
      *하나님의 말씀을 대할 때는 성경공부를 하려고 하지말고, 은혜받을 준비를 하고 읽으라

      3.본문의 말씀을 묵상하라(묵상)
      1)묵상의 원리
      (1)묵상은 천천히, 그리고 충분하게 ‘되새김질’하여 성경의 진리와 삶을 연결시켜주는 과정이다.
      (2)묵상은 영적분별의 과정이다. 하나님이 나를 분석하시는 것이다.
      (3)하나님께 초점을 맞추어 묵상하라
      (4)진정한 묵상은 삶까지 연장되어야 한다. 하나님과 주위 사람들에 대한 태도의 변화야말로 진정한 묵상 의 결과이다.

      2)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찾으라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하나님이 어떤 분인가’를 찾고 그분에 대하여 묵상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먼저 찾아야 하는 이유는 성경이 모든 종교적, 도덕적 요구에 앞서 하나님의 은혜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출20:1). 헌신은 하나님과의 교제의 결과로 따라 오는 것이다.
      (1)하나님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직접 밝히신 부분에서 찾을 수 있다(출20:6).
      (2)본문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고백을 통해서 찾을 수 있다(시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시23:1)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마16:16)
      (3)성경본문에 따라서는 하나님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찾기 어려운 곳도 있다(에스더). 그러나 익숙해지면 간접적인 표현을 통해서도 찾을 수 있다(은유법)

      3)내게 주시는 교훈을 찾으라
      묵상할 때 항상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먼저 찾고 난 후에 다시 처음부터 ‘내게 주시는 교훈’을 찾을 필요는 없다. 본문을 앞에서부터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하나님과 교훈을 함께 찾으면 된다.그렇게 해야 문맥을 살려서 읽을 수 있다.
      (1)순종해야 할 명령, 본 받을 점, 피해야 할 죄, 책망, 경고, 붙잡을 약속, 기도제목, 해야 할 일, 고쳐야 할 생각들이 있는지 찾아보라
      (2)본문을 통해 오늘 내 자신에게, 혹은 내 환경, 내 인간관계, 내가 속한 세계에 대해 구체적으로어떤 깨달음을 주는지 생각해보라

      4.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와 내게 주시는 교훈에 대해 적용(적용)
      1)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의 적용
      (1)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라
      (2)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했거나 감사하지 못했던 것을 회개하라
      (3)하나님을 신뢰(의지)해야 할 부분에 대하여 하나님을 신뢰하겠다고 결심하라

      (4)하나님께 헌신과 결단을 다짐하라
      2)내게 주시는 교훈 적용하기
      (1)내게 주시는 교훈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왜(이유), 오늘(시기), 이 말씀을 하시는지 생각하며 적용하라
      (2)무엇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적용하라
      (3)문맥을 고려하여 하나님에 대한 적용과 조화를 이루게 하고, 별개의 내용으로 적용하거나 적용을 위한 적용을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4)내게 주시는 교훈은 행동의 변화를 강조한다.
      *매일 하나님과 교제 시간을 갖는다는 자체로만 만족하지 말고,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기 위해서 힘 쓰라

      3)적용의 4가지 핵심 원리(4P)
      (1)개인적(Personal)이어야 한다(마7:3; 고전9:27)
      (2)구체적(Precise)이어야 한다.
      (3)실제적(Practical)이어야 한다.
      (4)입증할 수 있어야(Provable) 한다.

      5.적용한 내용(말씀)을 가지고 기도하라
      1)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과 깊이 교제하라
      2)적용을 위하여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라
      3)중보기도를 할 경우에도 묵상과 적용을 잘 살펴서 기도하라

      6.노트에 기록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