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주사랑의교회
로그인 회원가입
  • 섬김과양육
  • 성경파노라마
  • 섬김과양육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경파노라마

    제자훈련을 통해 평신도를 깨우는 전주사랑의교회

      교회에서 소그룹으로 모이는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을 함께 공부하면서 은헤를 받는 데 있다.
      그러므로 인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상당하 수준의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다고 교역자처럼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성경 말씀을 전체적으로 다루기에 필요한 적정선의 지식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다.
      신구약 성경은 대단히 방대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것을 완벽하게 통달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전체의 흐름은 통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참고 도서의 도움을 받으면 성경의 어떤 책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66권 전체의 흐름과 성경 각 권의 주제를 중심으로 공부를 하게 된다.

    1과 세단어(또는 여덟단어)로 된 성경

      우리는 방대한 성경을 어디서부터,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각권들을 조감하여 조감도를 보듯 한눈으로 성경을 볼 수 있는 종합적 접근 방법을 택하여 보았다. 이러한 연구방법은 성경의 부분적 지식만을 갖고 있는 우리들의 약점을 보완하여 성경 전체에 흐르는 거대한 맥을 잡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성경의 방대한 양 앞에 압도당하지 않고 좀더 성경을 친근하게 대하 좀더 의미있게 볼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2과 구약성경에서의 열두 시대

      구약성경은 39권이라는 방대한 양을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방대한 양의 구약을 간단하게 12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창세기,출애굽기,민수기,여호수아,사사기,사무엘상하,열왕기상하,에스라,느헤미야 등의 11권의 책은 구약 역사의 기본 골격을 이루면서 열왕기하와 에스라 사이에 바벨론 포로 시절이 있음을 보여 준다. 이 11권의 책을 순서대로 읽으면 구약 역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연속적인 흐름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그와 관련되어 있는 구약의 다른 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과 지도로 그려보는 구약성경

      하나님은 땅과 사람들을 좋아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모두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성경을 펴 보라! 어느 페이지에나 인명이나 지명이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만일 성경에서 인명이나 지명에 대한 것들을 모두 지워 버린다면 성경는 분명히 양에 있어서나 뜻에 잇어서 모두 줄어들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에 나타난 지명에 대한 이해 없이 성경을 연구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구약 시대의 지도 정도는 그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4과 구약성경 각권의 주제1

      구약의 역사를 하나의 문단으로 나타내 보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신 후에 타락한 인류를 대홍수를 통해 심판하셨다. 그 후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그를 통해 한 나라를 세우실 것을 약속하신다. 아브라함의 자손인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큰 민족으로 발전하여 모세에 의해 새로운 나라로 세워졌다. 이 백성들은 여호수아가 약속의 땅으로 그들을 인도해 들어갈 때까지 광야에서 시험과 훈련과 벌을 받았다.

    5과 구약성경 각권의 주제2

      14명의 사사들의 통치는 사무엘과 끝나고, 사울,다윗,솔로몬의 순서로 왕에 의한 통치로 전환되었다. 솔로몬 왕이 죽은 후 왕국은 남왕국과 북왕국으로 분열되었다. 19명의 사악한 왕들의 통치가 자나간 후 북왕국 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고 포로로 끌려갔다. 남왕국 유다는 20명의 왕들의 통치가 지나간 다음 바벨론에 의해 멸망하고 포로로 끌려갔다. 그 후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유다 민족을 인도하여 고국으로 돌아와 예루살렘 재건 운동을 하였다.

    6과 구약성경 각권의 주제3

      욥기,시편,잠언,전도서,아가서 창조주 하나님께 보다 더 가까이 나아가려는 사람들의 열망을 기록한 체험서이며, 이사야부터 말라기까지의 17권의 예언서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기대와 하나님 백성들의 하나님께 대한 기대가 기록되어 있다. 선지자들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것을 말한 것만큼, 아니 그보다 더 많이 자기가 살던 당시의 사람들의 잘못에 대해서도 말하였다. 우리는 체험서와 예언서를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생생하게 듣게 될 것이다.

    7과 구약성경의 생활원리1

      하나님은 왜 우리에게 성경을 주셨는가? 우리의 부족한 지식을 채우기 위함인가? 그렇지 않다.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보다 더 풍요한 삶을 영위하라고 주셨다. 성경은 우리의 믿음을 바르게 할 뿐 아니라 우리로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게 한다. 구약 성경에는 성도들의 삶의 원리가 생생하게 나타나 있다. 우리는 구약 성경 연구를 통해 성도들의 생활 원리가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 생활 원리대로 우리의 삶에 적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8과 구약성경의 생활원리2

      성경은 앞과에서 본 바와 같이 무엇을 믿을 것인가?라는 교리적인 문제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윤리적인 문제, 즉 생활의 원리를 담고 있다. 성경을 대할 때 학문적인 원리로서만 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성경으로부터 행동 지침으로서 생활 원리를 찾아내고 그것을 하나하나 실천해 감으로써 우리의 성경 연구는 보다 활발해질 것이며, 우리의 삶은 보다 더 풍요롭게 될 것이다.

    9과 신약성경의 열대 시대

      신약 성경은 27권의 장서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럻게 방대한 양의 신약도 구약 성경처럼 간단하게 12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마태,마가,누가,요한복음과 사도행전,요한계시록 등의 6권의 책은 신약 역사의 기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이 6권의 책을 순서대로 읽으면 신약 역사에 대한 끊임없는 흐름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그와 관련되어 있는 21권의 서신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0과 지도로 보는 사복음서

      대부분의 신자들은 예수님의 지상 생애와 사역에 대하여 부분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전체적인 것은 잘 모르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복음서를 설명할 지도와 우리의 기억을 돕기 위해 영어의 알파벳을 이용하여 4복음서에 기록된 에수님의 행적 가운데 주요한 행적 26가지를 시간순으로 살펴본다면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더 넓게 갖게 될 것이다.

    11과 지도로 보는 사도행전과 서신서

      그리스도의 승천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주요한 성경 사건들이 발생한 곳은 지중해 주변에 모두 모여 있다. 이탈리아와 그리스 사이의 ‘아드리아해’라고 불리는 만과 그 동쪽으로 ‘에게해’라고 불리는 만이 잇다. 이곳들은 사도들의 전도 여행과 편지에 관련된 주요 지역들이다. 우리는 이 지역들을 중시미으로 활동하는 사도들의 행적을 통해 사도행전 1장8절의 주님의 약속이 어떻게 역사 속에서 실현되었는가를 한눈에 보게 될 것이다.

    12과 신약성경 각권의 주제1

      이제는 신약 성경을 만원 렌즈로 살펴보면서 27권의 주제를 각각 알아보자. 4복음서는 예수님의 생애와 가르침을 각각 다른 관점에서 기록하고 있으며,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행적을, 로마서는 복음서를 논리적으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리고 ‘바울의 제2교리서’로 불리는 갈라디아서와 바울이 옥중에서 기록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는 율법과 은혜와의 관계, 그리스도인의 신분, 그리스도인의 신분, 그리스도인의 삶, 교회와 주님과의 관계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바울의 제2차 전도 여행 때 기록된 데살로니가전후서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13과 신약성경 각권의 주제2

      디모데전서와 디모데후서, 디도서는 일명 ‘목회서신’으로 불리는데, 이는 바울이 젊은 목회자 디모데와 디도에게 보낸 편지로서 어떻게 목회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교훈의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서신으로 부리는 히브리서와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일이삼서, 유다서 등은 그리스도인의 성숙, 믿음에 따른 행위, 그리스도의 고난, 배교에 대한 경고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신약성경으로서는유일한 예언서인 요한계시록은 우주의 최후에 일어날 일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